본문 바로가기

Issue

신 한류의 중심에 군무가 설 수 있을 것인가?!

신 한류의 중심에 군무가 설 수 있을 것인가?!

 BTS의 K-pop 인기가 전세계를 흔들고 있다. 노래의 중독성도 있겠지만 7명의 현란한 퍼포먼스가 전세계 젊은 여성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은 것이 아닐까? 물론 남성들에게도 인기가 있지만 말이다. 여기서 신 한류의 중심은 노래보다 퍼포먼스 그것도 정확히 화려한 군무가 아닐까 한다. 군무(群舞)는 여러 사람이 무리를 지어 추는 춤을 말한다. 이 보다 더 완벽하게 조금의 어긋남이 없이 동작을 맞춰 춤을 추는 것을 칼군무라고 속칭 말 하기도 한다. 

● 칼-군무

[사진 출처 : OSEN(위), Topstarnews(아래)]

 이러한 한국의 칼군무가 새로운 한류의 트렌드가 될 듯 한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방탄소년단 7명은 조금도 어긋남이 없이 현란하게 완벽한 춤을 추는 퍼포먼스는 관중을 압도하며 열광하게 했다. 이에 K-pop의 흥겨운 리듬이 함께하니 얼마나 더 폭발적이지 않을 수 있겠는가?! 또한 중독성있는 반복적인 리듬과 그에 맞춰 움직이는 무리들이 그 자체로 흥겹고 에너지가 넘친다. 이러한 흐름은 그 전에도 있었으나 방탄소년단(BTS)이 방아쇠를 당긴 격이라 할 것이다. 앞으로 이런 칼군무가 전세계 대중을 사로잡을 것이라 생각한다.

● 방탄소년단(BTS) 엘렌쇼 라이브 무대

 
최근 아메리카 갓 탤런트(America's Got Talent)에서 우승을 한 칼군무 크루(Crew) Just Jerk(저스트 절크)가 눈에 띈다. 한국의 몇 아이돌그룹의 군무를 만들어 주기도 했던 이들을 접하면서 앞으로의 신한류의 중심은 칼군무가 될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여기에 아메리카 갓 탤런트에서 우승한 Just Jerk의 칼군무를 모아 봤다.

● 아메리카 갓 탤런트 Just Jerk 첫번째 무대


● 아메리카 갓 탤런트 Just Jerk 두번째 무대


● 아메리카 갓 탤런트 Just Jerk 본선 무대


● Just Jerk 소개 영상


 지금까지 영화, 음악, 음식 등의 한국 문화에 대한 한류는 아시아에 국한되어 있었다. 특히 음악은 팝의 중심지인 미국에서는 간간이 상위에 오르기도 했으나 큰 흐름을 만들지 못했다. 그래도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대표적으로 한국의 음악을 전세계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중독성있는 리듬과 춤 그리고 재미있고 진기한 뮤직비디오가 큰 부분을 차지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흐름이 계속해서 이어지지는 못했다. 그래도 한국의 음악을 세계적으로 알리는 큰 반향을 일으킨 것에 큰 의미를 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전에도 보아와 원더걸스, 소녀시대가 미국 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한류 음악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해 보았으나 일부 지역에만 국한되어 인기를 얻었을 뿐이다. 그것은 지금와 같은 SNS의 큰손이 없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 미국 시장을 공략하다

[사진 출처 : YG Life]

 그래도 한류는 이제 아시아에서 유럽 그리고 아메리카로 점점 확장되어 신 한류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 YouTube와 Facebook 등의 SNS가 신 한류를 전세계 대중들에게 알리고 그들을 홀리게 했다는 것에 반문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K-pop의 한류는 지속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그 흐름에 칼-군무가 큰 역할을 할 것이며, 칼-군무가 새로운 한류의 한줄기가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한류와 함께 K-pop의 인기로 인해 한국에서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나왔고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지금은 너무나 많은 유사한 프로그램들로 인해 예전만큼의 인기를 끌지 못하고 시들해졌다. 그래도 아직까지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은 이슈가 되고 있으며, 계속해서 프로그램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런 흐름으로 보아 군무와 관련된 오디션 프로그램이 생기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또한 신 한류에 칼-군무가 중심이 되는 날도 곧 오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본다. 그것도 화려하면서도 파워풀한 보이그룹들이 신 한류를 이끌어 갈 것이라 생각한다.


<자료 출처> 

http://osen.mt.co.kr/article/G1110781103

http://news.topstarnews.net/detail.php?number=321260

http://www.yg-life.com/archives/95479


마케팅스타일리스트 홈페이지 marketingstylist.modoo.at